머리에 쥐가 나는 증상과 흥분하면 머리에 통증오는 증상

머리가 아픈 증상을 두통이라고 합니다. 두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것은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고 반복적이고 지속적이라면 특정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머리에서 발생하는 통증의 부위와 증상도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두통 증상이 심할 때 치료 방법은 일반적으로 진통제를 많이 복용하게 됩니다. 일시적인 증상인 경우에는 진통제만 복용해도 증상이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도 두통이라고 할 수 있고 머리에 쥐가 나는 증상이나 흥분하면 머리에 통증오는 증상도 두통의 일종입니다. 머리에서 발생하는 심한 통증뿐만 아니라 어지러움증, 저림 증상 등도 모두 두통입니다. 머리에 쥐가 나는 증상의 원인은 주로 뇌의 혈액순환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증상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심장의 박동이 약하거나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때도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하고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있는 경우에도 혈액순환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흥분하면 머리에 통증오는 증상의 원인은 심리적인 문제 때문입니다. 공황장애나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불안감이나 분노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있을 때 흥분하면 머리에 통증오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흥분 상태를 조절하지 못하면 자율신경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화가 나거나 불안할 때 두통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두통뿐만 아니라 심장의 통증이나 근육의 마비나 저림 증상들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서 진단을 받은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도 한국에서는 정신적으로 어려움이 있어서 병원을 가는 것에 대해서 선입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대부분 사람들이 크고 작은 정신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증상이 심하거나 스스로 심리적인 문제들을 조절하지 못하고 있다면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던 것처럼 두통의 원인이 일자목증후군이나 목디스크 증상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일자목증후군(거북목증후군) 증상이나 목디스크 증상이 있으면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손상되면서 뒤쪽으로 돌출을 하게 되면 신경과 혈관을 압박하게 됩니다.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관련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혈관을 압박하게 되면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목디스크 증상이나 일자목증후군이 있으면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목디스크 증상이나 일자목증후군이 있으면 머리에서 발생하는 통증 외에도 압박하는 신경과 연결된 부위에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이나 어깨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고 팔이나 손가락까지 통증이 저림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두통의 원인이 의외로 목디스크 증상이나 일자목증후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통 증상이 발생할 때 진통제만 복용하지 말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증상의 원인이 무엇인지 진단을 받은 후에 개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이나 일자목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물론 노화로 인해서 디스크가 퇴화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바르지 못한 자세 때문에 증상이 발병을 하게 됩니다. 목디스크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도 일자목증후군(거북목증후군)이 심해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뼈는 측면에서 엑스레이를 촬영을 했을 때 완만한 C자형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나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면서 목뼈가 일자가 되면 경추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머리에 쥐가 나는 증상과 흥분하면 머리에 통증오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