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8일 공개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마스크걸’은 동명의 웹툰을 각색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웹툰 ‘마스크걸’

마스크걸 웹툰 표지. 1편은 노란색, 2편은 붉은색, 3편은 초록색으로 글자가 쓰여 있다.
마스크걸 웹툰 표지
마스크걸 넷플릭스 포스터. 1부는 마스크를 쓴 여인, 2부는 나나, 3부는 고현정

‘마스크걸’은 매미, 희세 작가의 작품으로 2016년 2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연재된 네이버 웹툰이다.

매미, 희세는 ‘마스크 걸’, ‘위대한 방옥숙’, 현재 연재 중인 ‘팔이피플’에 이르기까지 총 3편의 작업을 함께한 웹툰 듀오다.

마스크걸 웹툰 보기


마스크를 쓰고 BJ 성인 방송을 하는 모미의 모습
넷플릭스 마스크걸에서 김모미 역할을 맡은 배우 이한별과 웹툰에서 김모미의 모습.
이한별 / 김모미
웹툰 주오남의 모습과 주오남 역할을 맡은 안재홍.
안재홍 / 주오남

매미는 스토리를 만들고 희세가 작화를 한다.

마스크걸을 비롯한 매미, 희세 작품들은 아래와 같은 공통적 특징들이 있다. 

1. 외모지상주의와 물질만능주의 속을 살아가는 여러 인간 군상들의 모습을 그려냄.

2. 묘사와 전개가 매우 사실적이고 속물적임.

3. 등장인물 모두 자신의 욕망에 의해 자멸함.

4. 등장인물 모두 진상이라 누구 하나 딱히 이입해서 보지 않게 됨. 불쌍했다가 잘되면 어김없이 진상짓을 하고 그러다 나락에 가서 또 불쌍해질 만하면 또 어김없이 진상짓을 함.

 줄거리 & 결말

웹툰은 크게 3개의 시즌으로 나누어 연재가 되었다.

1부 : 모미가 마스크걸이 되는 과정과 2번의 살인

2부 : 아름을 거쳐 라라로 살게 되는 모미의 이야기

3부 : 딸 미모와 모미의 탈옥

1부

주인공 김모미는 29세의 여성으로 못생긴 외모 때문에 갖은 차별과 모멸을 겪으며 살아간다.

하지만 못생긴 외모와는 달리 완벽한 몸매를 가졌던 그녀는 마스크를 쓰고 성인 방송을 하며 돈을 벌게 된다.

모미와 같은 회사에 다니는 주오남.

오남은 못생긴 외모와 오덕후스러운 성격의 소유자로 BJ 방송을 보는 것이 유일한 낙인데 그중에서도 마스크걸 채널을 가장 좋아한다.

모미와 마스크걸 양 손의 같은 위치에 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오남.
손가락 점

대인 기피 증상 때문에 사람의 눈을 잘 보지 못하는 그는 항상 사람의 손을 보고 대화하는 습관이 있는데 모미와 마스크걸 손가락에 있는 점의 위치가 동일하다는 점, 두 사람의 네일아트가 매일 일치하는 점으로 미루어 모미가 마스크걸임을 알고 짝사랑을 시작하게 된다.


마스크걸에게 접근하는 핸섬스님.
핸섬스님

모미는 시청자였던 핸섬스님과 오프라인 만남을 갖게 된다.

모미와 그저 원나잇을 하려던 핸섬스님은 모미와의 만남을 트위터로 중계한다.

이를 알게 된 오남은 모미에게 경고하려 하지만 오히려 모미에게 무시를 당하고 앙심을 품는다.

모미에게 못생겼다고 욕을 하자 핸섬스님을 죽이는 모미.
핸섬스님을 살해하는 모미

모미가 잠자리를 갖지 않으려 하자 핸섬스님은 모욕적인 언사를 하게 된다.

모미는 자신도 모르게 핸섬스님을 전등으로 내리쳐 죽이고 토막 낸 시신을 유기한다.

마스크걸에게 쪽지를 보내는 오남

앙심을 품은 오남은 마스크걸의 누드에 모미의 사진을 합성하여 회사 메일과 게시판에 뿌린다.

충격을 받은 모미는 방송에서 목을 매어 자살하려는 듯한 모습을 내보내고 이를 본 오남은 모미의 집으로 달려온다.

사실 이것은 자신의 정체를 알고 있는 사람을 유인하기 위한 모미의 자살쇼였다.

모미의 정체를 알고 있던 오남은 결국 모미에게 살해당한다.

그렇게 핸섬스님과 주오남 2명을 죽인 모미는 성형을 하고 잠적한다.  

마스크걸의 얼굴은 알려진 적이 없기에 경찰은 마스크걸 수배를 시작하면서 몽타주를 배포한다.

그런데 몽타주가 특색이 없는 전형적인 강남 성형미인상이었고, 성형 미인의 얼굴을 갖게 된 모미는 아무런 의심도 받지 않고 새 삶을 시작하게 된다.

2부


마스크걸 성현 전 얼굴을 보고 욕을 하는 남친
유미였던 시절 남친의 막말

주오남을 살해한 모미는 성형을 하고 이름도 ‘유미’로 개명한 후 새로운 삶을 살게 된다.

번듯한 남친과의 결혼을 앞둔 시점, 남친이 기사에 뜬 마스크걸 실물 사진을 보고 또 엄청난 막말을 하게 디고.

충격을 받은 그녀는 또 잠적한다.

라라 역을 맡은 배우 임나나와 웹툰에서 라라의 모습.
임나나 / 라라

이름을 ‘아름’으로 바꾸고 바(bar)에서 일하게 된 모미.

그 바에는 모미와 얼굴이 똑같은 ‘라라'(본명 김춘애)가 에이스로 일을 하고 있었다.

라라가 일을 하지 못할 때마다 얼굴이 똑같은 모미가 대역을 하게 되고.

모미는 라라의 말투까지 완벽하게 흉내 내면서 단골들에게 인기가 많아진다.

점점 입지가 좁아진 라라는 모미를 쫓아내려 한다.

하지만 모미는 평소 도벽이 있는 라라의 특징을 이용해 오히려 라라에게 도둑으로 누명을 씌워 바에서 쫓아낸다.

쫓겨난 라라는 성매매를 하고 놈팽이 같은 애인을 만나는 등 나락의 길을 걷게 된다.

그 후 ‘아름’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아예 ‘라라’로 살게 된 모미. 

연예계 관계자인 백무빈 눈에 들어 그와 연인 관계로 발전하고, 연예인으로 데뷔하며 승승장구한다.

기획사 사장은 모미에게 성형한 티가 너무 많이 난다며 좀 더 자연스러운 얼굴로 성형을 권유한다.

화면에 나오는 자신의 모습에 만족하지 못한 모미는 또 성형을 한다.


주연을 맡기 위해 성형을 하는 모미의 모습.

그즈음 백무빈은 모미가 아닌 다른 신인에게 관심을 쏟기 시작하고.

그 신인이 잘 나가자 모미는 엄청난 질투를 느낀다.

백무빈에게 버려지지 않기 위해 또다시 성형을 감행하지만 거듭된 성형으로 심각한 부작용을 겪는다.

연예게 생활도 그로서 끝이 나고 월세방에서 생활고를 겪으며 살게 된 모미는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김경자 역할을 맡은 배우 엄혜란과 웹툰의 경자 모습.
엄혜란 / 김경자

한 편, 주오남의 어머니 김경자는 아들의 죽음 이후 마스크걸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그녀의 행방을 쫓는다.

그러다 모미와 얼굴이 똑같은 라라를 보고 마스크걸로 오해해 납치한다.

죽음의 순간 라라는 자신은 가슴 확대 수술을 받았지만 마스크걸은 자연산이라는 등의 증거를 대며 자신이 마스크걸과 동일인이 아님을 증명한다.

라라는 경자에게 자신이 모미를 찾아주겠다고 하고 돈을 받는다.